최근 EVA가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왜일까요? 뛰어난 기능성인 이유도 있지만, 무엇보다 독성이 없는 인체에 무해한 친환경 소재이기 때문입니다. 맨살에 닿아도 안전하기 때문에 신발, 매트, 폼롤러 등 몸에 직접 닿는 제품들은 대부분 고무가 아닌 EVA로 만들어집니다. 또한 재활용이 가능해 친환경적인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출처 : 폴리바이닐아세테이트의 제조 경로(출처:대한화학회)

EVA는 에틸렌(Ethylene) 단량체와 초산비닐(Vinyl Acetate, VA) 단량체의 공중합체시켜 얻어지는 중합체로 EVA(ethylene-vinyl acetate copolymer) 라고 합니다.

EVA의 물성은 초산비닐의 함량분도, 분기도, 분자량, 분자량 분포, 결정화도 등에 따라 좌우되며 공중합을 하면서 수지의 결정성의 저하 및 극성기가 부여되여 여러가지 특징을 발휘합니다.

에틸렌 초산비닐, EVA 라 하면 일반인들은 잘 모르는 경우가 있지만 생각보다 광범위한 분야에서 활용되거 있습니다. 욕실화, 낚시 찌, 진동방지패드, 부표, 비닐하우스 등 생각보다 많은 분야에서 활용되는데 그 이유를 알아보겠습니다.

비닐 아세테이트의 중량비율은 일반적으로 3~40%정도이며 나머지는 에틸렌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위에 언급했듯이 보통 EVA는 LDPE(Low Density Polyethylene)에 VA(Vinyl Acetate)가 랜덤하게 섞여서 고분자 주사슬을 형성하고 있기에 기본적으로는 LDPE의 성질을 띄면서 VA의 함량에 따라 성질이 좌우됩니다.

예를들어 VA의 함량이 증가된다면 강도, 결정화도, 녹는점, 화학적 내구성(산, 알칼리 및 유기/무기 약품에 대한 저항은 우수하나 할로겐 및 방향족 화합물, 염소화 탄화수소 화합물 및 동식물 유지류에 약합니다.)뿐만아니라 에틸렌 대비 부피가 큰 VA로 인한 결정감소로 가스차단성이 떨어지지만 충격강도 및 투명도, 흡습성,마찰계수는 증가하게 되는 특징을 지닙니다.

따라서 특정한 강도와 투명도, 화학적 내구성을 원한다면 압출 이전에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압출되는 EVA는 밀도 0.920~0.940, MI(Melt Index) 7~9, VA 함량 7~12%정도를 사용하고 가공온도는 300~320도에서 열분해가 일어나고 분해가스가 발생하는 경향이 있어 보통은 200도 정도에서 가공을 합니다.

EVA 특징을 간단히 요약한다면 투명성, 유연성, 저온취성, 내충격성, 자기 점착성, 내열성 등이 있겠습니다.

EVA사용 용도로는 케이블, 신발밑창, 태양광시트, 핫멜트 접착제 등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EVA 필름 압출공장을 찾으신다면, 상담을 받고싶다면!

폴리코 010-8899-3814 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비닐에 대하여 > 소재' 카테고리의 다른 글

6. 폴레스타이렌(Polystyrene)  (0) 2021.12.22
5. PVC에 관하여  (0) 2021.12.22
3. PET에 대하여  (0) 2021.12.22
2. PP에 대하여  (0) 2021.12.22
1. 폴리에틸렌에 대하여(LDPE,HDPE)  (0) 2021.11.11

+ Recent posts